이렇게 몸에 좋은 등푸른생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학계에서 입모아 칭찬하는 등푸른생선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혈액순환에 좋다.
EPA, DHA 등의 오메가3가 많이 든 참치, 연어 등과 같은 등푸른생선을 먹으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2. 두뇌발달에 좋다.
3. 눈건강에 좋다.
등푸른생선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눈 건강에도 좋고,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가 혈액 속에 녹아있던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을 녹여주고 혈중콜레스테롤의 농도를 감소시켜줍니다.
7. 치매예방에 좋다.
8. 면역력을 키우는데 좋다.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더욱 튼튼하게 해줍니다.
10. 빈혈예방에 좋다.
11. 다이어트에 좋다.
그래서 살이 찌기 쉬운 원푸드 다이어트를 할때 등푸른생선을 섭취하면 좋고, 특히 고등어와 같이 먹으면 더 좋습니다.
고등어를 묵은지와 함께 먹으면 지방 자체의 흡수가 억제되고 칼로리를 더 낮출수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등푸른생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그만큼 등푸른생선에는 단백질, 무기질,비타민, 불포화지방산이 많습니다.
저도 살을 빼기 위해 저염식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요.
고등어조림을 하기 위해 고등어를 샀습니다.
고등어 살을 발라내고 소금을 뿌리지 말고, 쌀뜨물에 고등어를 20분 이상 담가둔다.
생강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고등어에 간을 한다.
간장 조림장을 만든다.
쌀뜨물에 10분간 삶아놓은 고등어를 넣고 조린다.
이때 생강을 넣으면 비린내를 줄일 수있다.
고등어조림이 완성되었다.
예전에는 고등어조림을 할 때, 쌀뜨물에 담그지 않고 그냥 했는데요.
요즘은 쌀뜨물에 담궈놓고 하니 고등어에 쌀뜨물의 전분이 더 배어나면서 더 쫀득하고 더 맛있어졌습니다.
쌀뜨물을 만들기 번거롭다고 생각되시면, 그냥 고등어를 사서 고등어에 쌀뜨물을 넣고 푹 끓이는 것도 맛있게 고등어를 먹을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그리고, 고등어를 쌀뜨물에 담그고, 고등어 조림을 할때 생강을 넣어서 비린내를 줄여보세요.
▶ 눈이 맑고 아가미가 깨끗한 것을 고른다.
▶ 아가미가 마르지 않고 눈이 투명한 것이 좋다.
▶ 머리와 눈주위가 흐리기 쉬운 작은 것은 오래된 것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 고등어는 살이 단단하고 배가 만져보았을 때 약간의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고등어 손질법 ▶ 고등어 조림을 할 때는 미리 손질할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한다.
▶ 고등어는 굵은 소금을 뿌려 고루 문지른 다음 20분 후 배 쪽을 아래위로 뒤집고, 다시 흐르는 물에 소쿠리에 감싸 깨끗이 씻는다.
▶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빼고, 조림용으로 잘랐을 때 길게 나오는 토막은 잘라 따로 조리한다.
조림용으로 토막내는 방법은 고등어를 포를 뜨듯이 칼을 넣어 한 토막씩 잘라내고 꼬리에서 머리 방향으로 벗기면 됩니다.
조림장에 고등어를 넣어 조림하는 방법도 있다.
▶ 껍질 쪽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준 후, 조림하는 국물에 간을 잘 맞춘다.
조림장 맛내기를 하실 때, 기호에 따라 고추가루와 간장으로 조리하기도 하는데, 고추가루와 간장을 조림장에 넣는 것은 색이 약간 탁해지고, 간장을 넣을 때는 넣는 양에 주의해야 한다.
▶ 다시마, 무우채, 양파를 넣고 조림국물을 만든다.
▶ 다음에는 고등어에 찹쌀가루를 살짝 묻힌 후, 냄비에 담고 진간장과 물을 부어 거품기로 잘 저어 준다.
▶ 조림국물이 끓는 동안에는 간을 맞추면서 생선을 익혀준다.
▶ 다 익으면, 조림국물을 끼얹어 가며 간이 고루 배도록 조려준다.
▶ 고등어가 완전히 익으면 중간 불로 줄여서 국물이 자작하게 졸도록 해 준다.
고등어조림은 오래 익히면 살이 질겨져서 맛이 없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고등어 효능 ▶ 고등어의 불포화 지방산은 피부를 아름답게 한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