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도가니탕에 힘줄을 넣어 먹어야 하나요?



Q 도가니탕에 힘줄을 넣어 먹어야 하나요?


Q 도가니탕에 힘줄을 넣어 먹어야 하나요?

이번에는 영양 전문가가 말하는 도가니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쇠꼬리와 사골 등 도가니와 힘줄을 떼어내 푹 곤 국물에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100g당 18.6g으로 다른 부위보다 많이 들어 있고요, 지방은 6.9g으로 다른 부위에 비해 적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은 100g당 78mg, 철분은 3.9mg이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100g당 18.2g으로 많은 편입니다.
지방은 100g당 66.1g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100g당 쇠간 33.8g, 쇠콩팥 16.5g과 비교해보면 지방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 많이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칼슘도 100g당 78mg으로 비교적 많이 들어 있는 편이고요, 칼륨은 100g당 341mg으로 많은 편입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나트륨과 함께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0g당 쇠간 33.8mg, 쇠콩팥 16.5mg과 비교해보면 칼륨의 함량이 좀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양학적으로는 단백질, 칼슘, 철분, 칼륨을 비롯한 무기질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할 수 있어서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도 들어 있어서 뇌에서 포도당을 공급받을 때 신호를 보내는 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비타민C도 풍부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밖에도 철분과 아연도 들어 있어 간 기능이 원활하게 하고, 원기회복을 도와줍니다.

Q 도가니탕에 힘줄을 넣어 먹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도가니탕이라고 해서 살코기만 넣고 우려 먹는 경우도 있는데, 도가니와 힘줄은 모두 먹어도 됩니다.

다만 도가니탕도 음식이므로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가니탕 먹을 때 살코기를 먹을 때와 같은 방법으로 먹으면 됩니다.


Q 도가니탕을 조리할 때 어느 정도 끓여서 가장 많이 파괴되는 영양소는?
도가니탕에는 콜라겐과 단백질이 풍부해 도가니뿐 아니라 다른 부위도 모두 국물로 우려 먹기 때문에 도가니의 경우 90~95도 끓여도 단백질과 콜라겐의 손실이 많지 않습니다.

다만 도가니를 삶아서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넣고 끓이면 처음에 비해 약 20배 이상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Q 도가니는 어떤 부위를 가리키며, 어떤 부위는 먹으면 안 되나요?

어떤 콜라겐이나 단백질이든 가열하면 분자구조가 바뀌며 콜라겐, 프로테오글리칸,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이 바뀌게 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라도 가열했을 때 어느 정도 파괴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Q 도가니탕에 들어 있는 콜라겐은 안전한 것인가?
도가니탕을 즐기는 사람들은 콜라겐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콜라겐의 주요 기능은 우리 몸의 피부 탄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콜라겐을 섭취한다고 해도 콜라겐으로 인한 피부 탄력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도가니탕에서 콜라겐을 많이 먹게 되면 도가니탕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모두 흡수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도가니탕에 들어 있는 힘줄은 콜라겐 성분이 풍부한 도가니와 칼슘과 콜라겐이 풍부한 힘줄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식품이지만, 콜라겐을 먹는다고 해서 콜라겐으로 인한 피부 탄력 개선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러나 도가니탕에 들어 있는 힘줄은 소의 무릎 부위에서 나온 것이므로 먹어도 인체에 해가 없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Q 콜라겐을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

콜라겐을 먹으면 피부가 좋아질 것이라는 오해는 콜라겐을 먹으면 피부가 좋아질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입니다.
콜라겐에는 콜라겐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서 피부탄력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을 분해해 콜라겐을 먹는다고 해도 콜라겐으로 인한 피부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몸을 단단하게 하는 칼슘과 비타민 D의 흡수를 돕는 성분인 인이 모두 들어 있는 식품이 바로 도가니탕입니다.

따라서 다른 식품들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가니탕에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도가니탕을 끓일 때 칼슘 성분이 높게 함유된 식품을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중 호두, 잣, 참깨, 땅콩 등에는 견과류 지방이 많이 들어 있고, 우유, 치즈, 요거트 등 유제품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견과류를 먹는 것이 좋고, 우유, 치즈, 요거트 등에 들어 있는 칼슘이 함께 들어 있는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