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물이 끓으면 장조림을 넣고 조리면 된답니다



국물이 끓으면 장조림을 넣고 조리면 된답니다


국물이 끓으면 장조림을 넣고 조리면 된답니다

이번에는 영양사 출신이 극찬하는 장조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조림은 쇠고기를 간장에 넣고 오래 끓여 만드는 음식으로 단백질이나 철분의 공급원으로 애용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메티오닌 성분은 간장 보호와 피로 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조리 방법에 따라 다양한 메티오닌이 생성되는데 간장에 조리면 흡수율이 높아져 더 많은 메티오닌이 생성된다고 하네요.


또 한가지 메티오닌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은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을 함께 먹으면 효과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달걀을 장조림으로 만들면 달걀에 함유된 비타민 B12의 흡수율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장조림의 효능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 너무 짜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한 간을 보시길 바랍니다.
3. 장을 튼튼하게 장조림을 자주 드시면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인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도 좋다고 하네요.
5. 면역력 향상 장조림을 자주 먹으면 면역력이 올라가 감기등 잔병치레를 덜 하게 된다고 하네요.

6. 노화예방 장조림을 꾸준하게 먹으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가 제거 되어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나트륨 배출 장조림을 자주 먹게되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변비예방 장조림을 자주 먹으면 장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인 프리바이오틱스에 의해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편안하게 해주어 변비를 없애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장조림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조림 요리법 쇠고기 장조림 쇠고기 장조림 재료(작은 양파 1개, 통마늘 10개, 표고버섯 2개, 물 4컵, 물엿 14컵) 1. 쇠고기 300g을 2cm 두께로 도톰하게 썰어 마른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익힌다.

2. 30분 정도 익힌 후 국물만 따로 면보에 받쳐 국물은 따로 두고 고기는 건져 결대로 찢는다.
3. 새송이버섯은 길이대로 찢고, 양송이버섯도 모양대로 썬다.

표고버섯은 1장을 길이대로 도톰하게 썬다.
4. 양파는 채 썰고, 마늘은 도톰하게 썬다.


대파는 2.5cm 길이로 썬다.
5. 채썬 쇠고기와 버섯, 마늘, 양파를 볼에 담고 물을 부어 소금과 후추로 간한 뒤 10분 정도 끓인 다음 국물과 고기를 분리해서 따로 둔다.

6. 팬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한 번 거품을 낸 뒤 끓어오르면 2분 정도 중불에서 더 끓인다.

7. 국물에 맛이 배면 고기와 양파를 넣어 조린다.
장조림 활용법 쇠고기 장조림은 가장 많이 만들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밑반찬이다.

쇠고기가 귀하고 보관하기 좋은 시기는 바로 설날, 추석 등 명절요리를 만들어두는 철이다.
이때 만든 장조림은 1년 안에 모두 먹고 남으면 조림국물에 쇠고기를 첨가해 장조림 국물을 만들어 냉장실에 보관해두었다가 다음에 먹고 또 오래 먹을 수 있다.

장조림은 국물째 한 번에 먹을 만큼 담아서 만들어두고 먹을 때 국물을 끼얹어가며 먹어도 좋다.


쇠고기 장조림은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해 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쇠고기 장조림을 만들 때 고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비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먼저 고기를 연하게 만드는 연육 작용을 하는 양파와 대파, 표고버섯 등을 넣고 같이 조려 장조림을 만들면 고기의 누린내를 제거하고 고기도 연해지고 장조림에 간이 잘 배게 된다.

또 고기를 살짝 조려 양념장을 넣고 다시 조린 다음 조리면 쇠고기를 조릴 때 잘 풀어져 장조림 양념장에 고기가 쉽게 달라붙지 않고 양념도 더욱 잘 밴다.

쇠고기 장조림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좋은 맛을 내는 것.
간장 맛의 균형이 잘 맞아야 맛있는 장조림이 된다.

카레를 넣은 장조림은 카레의 독특한 향과 풍미가 장조림과 잘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낸다.
쇠고기 장조림을 만들 때 중간 중간 카레를 넣어 장조림의 맛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재료: 쇠고기(홍두깨살)300g, 꽈리고추 20개, 물 23컵, 대파 23뿌리, 생강 3쪽, 마늘 3톨, 양파 12개, 소금 1큰술 조림양념: (가다랑이육수 12컵, 진간장 4큰술, 황설탕 2큰술, 맛술 2큰술, 청주 3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생강 1톨분) 만드는 법: 1) 장조림용 쇠고기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쇠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팔팔 끓여 70~80도 정도로 식혀주세요.

2) 꽈리 고추는 꼭지를 떼고 깨끗하게 씻은 후 이쑤시개나 포일로 구멍을 내어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이쑤시개로 한 군데를 찍어낸 후 구멍을 내어 물 23컵을 부어주세요.

3) 냄비에 물과 손질한 쇠고기, 양파, 생강, 마늘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기 시작해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국물이 바특하게 될 때까지 조려주세요.
4)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고, 쇠고기가 익으면 꽈리고추를 넣어주세요.

국물을 끼얹어가며 꽈리고추를 넣고 간이 잘 배도록 조려주세요.

5) 국물이 거의 다 졸면, 대파를 넣고 약불로 줄여 1~2분간 더 끓여 완성하면 됩니다.

장조림의 쇠고기는 홍두깨살로 준비하세요.


홍두깨살은 지방이 분포되어 부드러운 맛이 일품입니다.

손질한 홍두깨살은 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핏물을 충분히 뺀 홍두깨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홍두깨살과 통마늘을 넣고 30분 정도 재워주세요.
홍두깨살은 장조림을 만들기 전날 찬물에 담가놓아 부드럽게 만든 다음 조림을 해야 쫄깃쫄깃한 맛을 살릴 수 있답니다.

조림장에 들어갈 조림국물을 만들어주세요.
냄비에 진간장과, 황설탕, 맛술, 청주를 넣고 3등분한 대파와 저민 생강, 마늘을 넣고 끓여주세요.

국물이 끓으면 장조림을 넣고 조리면 된답니다.
여기에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려주면 됩니다 홍두깨살 장조림은 장조림의 쇠고기보다 홍두깨살의 양이 많아 1.5배 많이 넣어야 맛있게 만들 수 있답니다.

홍두깨사를 잘게 다져 넣고 조려주세요.
이렇게 하면 장조림의 쇠고기는 쫄깃쫄깃하고, 홍두깨살은 부서지지 않으면서 고소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 맛도 좋고 식감도 좋아진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