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찜은 단백질과 비타민 A, B2, C, D 등과 칼슘,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고기 갈빗살은 부위 중에서도 최고의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기 부위 중에서도 갈빗대는 살이 많지 않은 부위이지만, 갈빗살의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감칠맛은 최고급 부위로도 손색이 없는 부위입니다.
이 부위는 지방이 거의 없는 부위여서 매우 부드럽고, 담백하면서도 고소합니다.
게다가 갈빗살의 육즙까지 풍부하면서도 고소합니다.
그러다 보니 외국인 관광객들이 특히 좋아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갈비살은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양념을 하여 구워도 그 양념 맛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갈빗살만은 양념을 듬뿍 하지 않으면 갈빗살의 맛을 오롯이 느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양념을 듬뿍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고기의 지방질이 많은 부위를 사용하는 것은 갈비찜뿐만 아니라 어떤 고기 요리에도 필요한 방식입니다.
게다가 김치와 같이 먹다 보면 김치가 기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김치와 함께 먹지 말고 기름이 많지 않은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념이 많은 갈비찜은 밥과 함께 비벼 먹기에는 너무 느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종 채소와 양념이 많이 들어간 갈비찜은 고기만 먹기에는 부족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밥과 함께 먹으면 한 끼 식사로도 훌륭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가끔식은 고기만 먹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럴 때에도 양념을 많이 하지 않는 고기로 만드는 갈비찜은 영양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없으면서도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김치와 함께 먹는 갈비찜은 밥과는 또 다른 별미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저녁에는 갈비찜 한 번 만들어 보세요.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게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1. 갈비찜을 만들기 위한 재료 갈비 1.2kg 무 1토막 대파 1개 양파 1개 표고버섯 3개 당근 1개 감자 2개 소금 1큰 술, 후추 조금 소스 재료 진간장 23컵 물 13컵 설탕 13컵 조청 13컵 마늘 2 큰 술 생강 반 톨 참기름 1 큰 술 청주 2 큰 술 배 12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 2. 갈비 손질하기 갈비는 기름기가 별로 없는 부위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썰때도 너무 뚜껍게 써는 것보다 얇게 썰어서 갈비찜을 만들면 갈비의 부드러운 맛과 풍미를 잘 느낄 수 있습니다.
갈빗대를 잡고 쭉 잡아당기면 갈빗대가 중간에 있지 않고 갈비가 중간에서 떨어집니다.
갈비를 잡고 칼로 밑에서부터 썰면 갈빗대가 갈라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갈비를 삶을 때도 너무 두꺼운 갈빗대보다는 중간에 뼈를 끼운 곳에 칼집을 조금만 주고, 칼로 얇게 썰어서 끓이는 것이 훨씬 부드럽고 식감도 좋습니다.
이렇게 갈비찜을 만들 때 갈빗대가 부드럽게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3. 대파, 무, 양파, 배 썰기 무는 너무 두꺼우면 익는 동안에 물이 생겨 양념이 질어지거나 끈적끈적해집니다.
그래서 중간 크기의 무가 가장 적당합니다.
당근도 너무 두껍게 썰면 익는 동안에 딱딱해지고 너무 크면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감자는 너무 많이 익히면 식감이 없어지기 때문에 너무 많이 익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감자를 많이 익히지 않을 때는 감자의 표면에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어 익히면 삶은 감자처럼 단맛이 나게 익힐 수 있습니다.
대파는 흰 부분은 국 끓일 때 넣어도 좋고, 푸른 잎 쪽을 썰어서 넣어도 좋습니다.
무는 두께 0.8cm 내외로 썰어서 모서리 쪽에 칼집을 내어 모서리를 둥글게 칼로 다듬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4. 양념장 만들기 먼저 진간장, 물, 설탕, 조청, 마늘, 생강, 참기름, 청주를 넣어줍니다.
다음에 진간장:물:설탕을 1에 1.5를 넣어줍니다.
여기에 소금을 조금 넣고 설탕과 소금이 잘 섞이도록 충분히 저어준 후, 간장과 물을 조금씩 넣어줍니다.
다음에 청주를 넣어주면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처음에는 이 양념장의 양이 많아 보이지만, 갈비의 양과 함께 하면 딱 맞는 양념장이 완성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무를 깔고, 그 위에 양념장을 끼얹어줍니다.
무를 깔고 양념장을 듬뿍 얹어줍니다.
이 상태로 뚜껑을 덮고 10분 정도 익혀주면 맛있는 갈비찜이 완성됩니다.
6. 갈빗살 익히기 갈비를 삶을 때는 너무 오래 삶지 말아야 합니다.
고기가 너무 삶아지면 갈빗살이 질겨지기 때문입니다.
고기를 삶을 때는 중간에 칼집을 너무 깊게 넣으면 질길 수 있으니 약간만 넣고, 칼로 썰 때도 너무 두껍게 썰면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갈빗살 부위를 0.8cm 내외로 얇게 썰어서 삶습니다.
삶는 동안에는 갈빗살에 너무 칼집을 깊게 내면 질겨지기 때문에 중간에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어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7. 가래떡과 조청 넣기 삶은 갈빗살을 건져낸 후에 조청을 넣습니다.
가래떡이나 조청을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칼집을 넣어줍니다.
8. 참기름으로 마무리 양념장에 조청을 넣고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갈빗살을 넣어줍니다.
중간에 익는 냄새가 좋다고 참기름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참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갈빗살이 퍽퍽해져서 맛이 없어지므로 적당히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참기름을 넣은 후에는 불을 중불 이상으로 올려서 기름이 거의 보이지 않을 때까지 볶습니다.
9. 김치와 함께 먹기 갈비찜을 만드실 때는 밥을 꼭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밥을 너무 많이 넣으면 밥과 함께 갈비찜을 먹기에는 배가 부릅니다.
10. 영양만점 갈비찜 갈비찜은 다른 반찬이 많지 않아도 영양학적으로 손색이 없을 뿐만 아니라 풍미까지 좋아서 인기가 많습니다.
갈비찜은 단백질과 비타민 A, B2, C, D 등과 칼슘,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