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구워진 육전은 접시에 예쁘게 옮겨담아서 손님상에 예쁘게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구워진 육전은 접시에 예쁘게 옮겨담아서 손님상에 예쁘게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구워진 육전은 접시에 예쁘게 옮겨담아서 손님상에 예쁘게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양 전문가들이 극찬하는 육전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육전 만드는 방법 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소고기는 부위별로 요리를 했을 때 맛이 상당히 달라지는 부위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부위는 양지 쪽의 살코기입니다.


육전은 기름을 제거한 살코기들을 얇게 썰어서 뜨거운 불판에 지글지글 구워먹는 전통음식입니다.

주로 기름기가 적은 우둔살이나 홍두깨살, 또는 치맛살 등의 살코기를 이용해서 전을 만들기도 하구요.
여기에 남은 고기를 활용하기 위해 자투리 고기들을 이용한 육전을 만들기도 합니다.

육전을 만들 때는 가장 먼저 소고기의 핏물과 잡내를 제거해 줄 필요가 있구요.

이 때는 가장 먼저 양파 등을 넣고 먼저 살짝 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는 핏물을 제거한 고기를 참기름 등에 살짝 미리 살짝 재워두는 것이 좋은데요.

고기가 두꺼우면 좀 더 재워두는 것이 좋겠구요.

고기를 재우는 동안에 나머지 채소들도 살짝 준비를 해줍니다.


고기를 재우는 동안에 밑간을 해줄 건데요.

소금, 후추, 다진 마늘, 참기름으로 살짝만 해 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재워두면 고기의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간이 배어 맛이 더 좋아지는데요.

고기의 상태에 따라 소금과 후추는 적당히 더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소고기는 충분히 미리 재워두는 것이 맛내기와 식감을 모두 살릴 수 있는 비결이랍니다.

다음은 소고기에 맛술이나 청주, 생강즙을 넣어 밑간을 해줍니다.
이 때 고기의 맛술이나 청주는 고기의 잡내를 잡아주어 풍미를 좋게 해 줄 뿐 아니라 고기에 맛도 더 잘 배게 해주어 더욱 좋습니다.

생강즙은 생강 자체의 좋은 성분도 있지만 고기를 재울 때 생강을 함께 넣어주면 특유의 풍미를 증가시켜 육전의 맛을 좋게 해줍니다.


밑간해 놓은 고기에 맛술이나 청주, 생강즙,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잘 섞어줍니다.

참기름을 너무 많이 넣게 되면 맛술과 생강즙, 마늘 등의 풍미가 너무 강해지거나 고기의 본래 맛이 감춰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제는 고기에 맛술이나 청주 등을 넣고 조물조물 잘 섞어 고기에 간이 배도록 충분히 재워둡니다.

밑간이 다 되면 냉장고에서 잠시 숙성을 시켜두면 됩니다.
이 때 양념이 너무 많이 남아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것 같네요.

고기는 너무 얇지 않도록 0.2cm정도 두께로 저미듯이 썰어 준비하는데요.
너무 얇게 썰면 팬에 지글지글 구울 때 찢어지기 쉽고 또 너무 두껍게 썰면 익는 후에 육즙이 다 빠져나와서 맛이 없어지기 쉬우니까요.

그렇다고 너무 두껍게 써는 것도 맛이 없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렇게 저미듯이 썬 소고기에 다진 마늘이나 다진 대파, 후추, 참기름을 넣고 고기에 맛이 배도록 충분히 재워줍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고기를 구울 때는 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만 두르고 센 불에서 고기 양면을 충분히 볶아줍니다.
속은 덜 익히면 고기가 질겨지니까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충분히 구워줘야 합니다.

다 구워진 육전은 기름을 따라내고 불을 중불 정도로 줄인 다음에 구워냅니다.
이렇게 구워진 육전은 접시에 예쁘게 옮겨담아서 손님상에 예쁘게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소고기 육전 만드는 방법 정리 1. 소고기 핏물 제거하기 (양파, 대파 뿌리 등을 넣고 살짝 끓여주기) 2. 양파 등에 미리 재워놓기 3. 재워둔 고기에 간하기 4. 소고기에 맛술, 생강즙, 참기름 넣고 조물조물 해주기 5. 냉장고에서 숙성시키기 6. 고기에 맛술, 생강즙, 참기름 넣고 조물조물 해주기 7. 팬에 기름을 살짝만 두르고 소고기 양면을 센 불에 충분히 볶아주기 8. 고기를 얇게 0.2cm정도 두께로 썰기 9. 다진 마늘, 다진 대파, 후추, 참기름을 고기 양면에 충분히 뿌려주기 10. 중불에서 충분히 익히고 불을 줄여 충분히 익혀주며 타지 않게 잘 구워내기 이 정도만 잘 익혀두시면 맛있는 육전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요리 잘하는 분들을 보면 고기도 잘 다루던데 저는 솔직히 요리는 잘 못하는 편이거든요.

그런데 육전을 맛있게 만드는 요령을 보니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육전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육전 만드는 방법 잘 익혀두셔서 맛있는 육전만드는 법 잘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