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차 만드는 방법 1 만개한 꽃송이를 따서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없앤다
오늘은 학계에서 알려주는 국화차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화차는 국화를 사용하여 국화주를 빚습니다.
국화차는 혈액내 열을 내려주고 눈을 밝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국화는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국화차는 해독기능도 있습니다.
국화차는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을 합니다.
1. 국화차의 효능 국화는 국화과의 다년생 말로 여러 해 살이 풀로 우리나라에 자생하며 깊은 산에서 주로 자라납니다.
가을에 산과 들을 보면 노랗게 물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국화입니다.
2. 국화차의 부작용 국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화에는 칼륨과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국화차를 복용할 때 국화꽃을 말린 것을 활용하는 음식인 국화죽 등을 섭취한다면 몸을 따뜻하게 하며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국화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손발이 찬 사람이 국화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국화차를 먹고 두드러기를 경험한 사람이 있습니다.
3. 국화차 만드는 방법 ▶ 재료: 국화꽃 10송이, 굵은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1. 꽃은 송이째 소금물에 흔들어 헹궈 물기를 뺀 다음 찜기에 살짝 찐다.
2. 쪄낸 국화꽃에 분량의 소금을 섞어 서늘한 곳에서 약 2주 정도 숙성시킨다.
3. 찻잔에 말린 국화꽃을 넣고 끓는 물을 부어 1~2분 정도 우려내어 마신다.
4. 국화차 만드는 방법 2번에서 말한 것처럼 국화꽃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해 살이 풀로 여러 지방에서 가을에 꽃을 채취하려고 뿌리를 높이며 줄기와 잎을 길고 흰 털이 나있고, 꽃은 줄기 끝에 하나씩 달린다.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데, 5~7월에 전초를 채취한다.
특히 가을에 채취해서 햇볕에 말려서 약용한다.
이 풀 전체를 꽃이 필 무렵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 뒤 약재로 쓰는데, 꽃 말린 것은 정기를 보하고, 몸의 찌부드는 증상을 없애며, 눈을 밝게 하고, 열을 내리게 하는 효능이 있다.
꽃 말린 것을 베개 속에 넣으면 두통이나 현기증에 좋고, 머리가 자주 아픈 사람에게도 좋다고 한다.
차로 마시는 것 이외에도 꽃을 말려 베개 속을 넣고 자면 눈이 밝아지고 귀가 밝아진다.
말린 국화를 백지에 싸서 봉지에 넣어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두었다가 그 우러나는 물을 찻잔에 넣어 향을 즐겨도 된다.
가을에 꽃을 따서 한지에 싸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해도 좋다.
또한, 말린 국화를 베갯속에 넣으면 두통 및 눈이 침침한 증세에도 좋다.
예로부터 국화꽃은 건강차로서 진해, 건위, 진통 특효약으로 쓰이고, 특히 향기가 좋아 우려낸 차는 향취음이라 하여 국화의 향기를 예찬하는 데 이르렀으며, 꽃송이는 꽃송이대로, 꽃은 꽃대로 말려 꽃차의 재료로 사용하므로 그 가치가 크다.
꽃의 영양 성분과 약리 작용에 관해서는 연구가 계속 되고 있지만, 모두다 밝힐 수는 없다.
5. 국화차 고르는 법 국화는 식용으로 주로 이용하는 쑥갓과 다르다.
술, 튀김, 떡, 과자, 된장 등에 이용되며, 말려서 베갯속으로도 사용한다.
꽃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은은한 국화 향기를 맡을 수 있으며, 국화주 담그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로부터 음력 9월 9일 중양절날 국화꽃을 따다가 술을 빚어 먹어면 그 중양절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국화주를 마실 때는 국화꽃을 재료로 사용하지 않고, 시루에 살짝 쪄서 말린 후 술에 넣은 뒤, 약 1개월이 지나면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이 국화차의 비결이며, 국화차를 마실 때는 설탕을 넣지 않아야 향기가 그대로 살아 있다.
6. 국화차 만드는 방법 1. 만개한 꽃송이를 따서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없앤다.
2. 꽃잎과 꿀을 용기에 겹겹이 하여 15일 정도 재워둔다.
3. 끓는 물에 15g을 넣고 풀어서 마신다.
이때 잣을 띄워 마시기도 한다.
또한, 국화차는 몸에 열을 내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아 변비가 자주 걸리는 사람은 국화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