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어는 예로부터 맛이 담백하고 신선해, 생선살 가운데 으뜸으로 쳤습니다



병어는 예로부터 맛이 담백하고 신선해, 생선살 가운데 으뜸으로 쳤습니다


병어는 예로부터 맛이 담백하고 신선해, 생선살 가운데 으뜸으로 쳤습니다

병어는 맛이 독특하고 담백합니다.
봄철 밥상에 꼭 올라가는 봄나물인 병어는, 살이 도톰하고 육질이 연하며 뼈가 적고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특히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DHA가 풍부하여 노인이나 공부하는 학생에 게 좋습니다.


병어는 회로 즐길 수 있습니다.

– 병어 농어목 병어과의 바닷물고기.

머리는 작고 둥글다.
주둥이는 짧으며, 아래턱이 튀어나와 있다.

양 턱에는 융기가 있다.
눈은 작으며, 눈지름과 비교하여 위턱이 아래턱보다 약간 길다.

두부에는 큰 눈을 가진 한 쌍의 솟아오른 긴 가시가 있다.
몸 옆면 가운데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에는 10∼12개의 작은 토막지느러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등지느러미는 2개이며 다른 지느러미보다 앞에서 시작합니다.

뒷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보다 뒤에서 시작합니다.
몸의 양쪽 중앙에는 눈이 있으며, 두 눈 사이는 2∼3개의 눈꺼풀이 있으며, 눈꺼풀이 없다.

입는 매우 작고 주둥이가 짧습니다.
아래턱이 튀어나와 있고, 양턱에는 융기가 있습니다.

두부에는 한 쌍의 솟아오른 긴 가시가 있으며, 눈은 작으며, 눈 지름과 비교하여 위턱이 아래턱보다 약간 길다.
두 눈 아래배부분에는 크고 불규칙한 검은색 줄무늬가 여러 줄 있으며, 꼬리자루는 가늘고 길며, 기부가 넓다.

항문은 없고, 생식구멍이 작으며, 꼬리지느러미는 두 갈래로 나누어집니다.

– 병어는 맛이 담백하고 고소해, 생선살 가운데 으뜸으로 꼽힙니다.


‘고기 맛의 회’란 말도 있습니다.

병어는 병어찜이나 무침, 구이는 물론 조림, 튀김, 회, 찜 등으로 먹습니다.
병어찜은 병어의 담백한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생선요리로, 병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병어는 살이 부드러우며, 비린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병어는 봄이 제철이어서, 요즘에는 시장이나 마트에 가면 사시사철 병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옛사람들은 ‘비늘이 두껍고 부드럽다’하여 ‘수릿뱅이’ 또는 ‘수림어’ 라고도 했습니다.
병어는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은데, 100g당 94kcal의 비교적 낮은 열량에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영양 보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병어는 예로부터 맛이 담백하고 신선해, 생선살 가운데 으뜸으로 쳤습니다.


– 병어는 육질이 단단하고 기름기가 없어 비린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병어는 구이로 즐겨 먹으며, 병어찜이나 찜을 주로 해먹습니다.
병어찜은 병어의 담백한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생선요리로, 병어는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은데, 100g당 94kcal의 비교적 낮은 열량에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영양 보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는 임금의 수라상에만 진상되었습니다.

한방에서는 병어가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서 소화기능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 예로부터 귀한 생선으로 손꼽히며 전이나 탕 또는 무침, 튀김 등으로 요리해 먹었습니다.

병어는 병어찜이나 병어구이, 병어전, 병어무침, 병어회, 병어조림 등의 요리로 즐겨 먹으며, 병어찌개, 병어제육볶음, 병어구이 등으로 요리해 먹습니다.
(1) 병어찜 (가) 재료 병어 1마리, 찹쌀 12컵, 멥쌀 12컵, 굵은 파 3대, 미나리 20g, 마늘 3쪽, 생강 1톨, 식용유 2큰술, 양념장 (나) 만드는 법 1 쌀은 씻어서 30분 정도 푹 불린 다음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2 병어는 머리, 꼬리, 내장을 제거하고, 3장 뜨기하여 정종 또는 소금으로 밑간을 한다.
3 대파는 3~4cm 길이로 썰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자른다.

마늘은 굵게 다진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