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나물이나 회로 즐겨 먹어준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베타카로틴 성분만을 뽑아내어 시금치와 비교설명하면서 효능적 가치를 언급하였는데 베타카로틴은 시금치 외에도 양배추, 무에도 들어있다.
시금치는 보통 나물로 무쳐 먹거나 쌈으로 먹는다.
하지만 체내에 필요한 비타민 B1과 비타민 B2를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시금치를 생으로 무치기 보다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칠때 비타민 B2가 물에 녹아 나와서 효과적이다.
여기에 참기름을 넣어 소금으로 양념한다.
시금치 나물은 비타민 B1, B2가 파괴되기 쉬우므로 되도록 자주 섭취한다.
■ 두뇌기능 향상에 효과 시금치의 섬유성분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에 좋으며,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어에피네프린의 합성에 있어 필수적인 성분이다.
■ 감기 예방 효과 비타민C는 감기에 좋고 칼슘은 심한 노동으로 몸이 지쳐 있을 때, 그 기운을 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감기는 잘 먹으면 빨리 낫는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길러주고, 추위로 생기는 저항력을 키워주는 성분이 있으며, 칼슘 또한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아 감기나 유행성 독감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하려고 하지 말고 적당량의 칼슘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 변비 치유 효과 변비는 장내에 노폐물이 쌓여 장벽의 탄력성이 떨어진 것을 말한다.
시금치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수분을 흡수해서 변을 부드럽게 한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된장이나 간장, 절인 야채, 요구르트 등이 있다.
■ 통풍 예방 효과 통풍은 단백질 중 퓨린 대사의 결과 요산이 체내에서 쌓이기 때문에 생기는 병으로, 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에 많이 생긴다.
그래서 단백질을 먹기 좋게 요리해서 식탁 위에 올려 놓는다.
시금치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으며, 요산은 이 퓨린 성분에서 생성된다.
■ 치매예방 효과 시금치에는 엽산과 철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엽산은 신경을 안정시키며, 철은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하다.
시금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나물이나 회로 즐겨 먹어준다.
비타민C는 열에 약하지만, 시금치는 데치면 베타카로틴의 손실이 적기 때문에 날것으로 많이 먹는다.
■ 스트레스 해소효과 시금치의 비타민B는 스트레스와 초조감을 없애 주고, 신경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
칼슘이 많은 식품으로는 우유와 치즈, 멸치등이 있다.
이런 식품에는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주는 비타민D가 풍부해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 좋아진다.
멸치와 우유를 함께 갈아 마시면 효과가 배가 된다.
시금치에는 칼슘과 철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금치에는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카로틴은 우리 몸속에 있는 지방의 산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데 아주 좋은 영양소 입니다.
보통 채소에 카로틴이 아주 많이 들어 있는데, 시금치에는 그 두배가 될 만큼 들어 있다고 하네요.
시금치에는 칼슘과 철분이 많아, 이런 위험을 없애주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빈혈예방 시금치에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 빈혈시금치 섭취시 주의 엽산은 시금치의 헤미셀룰로즈와 결합하여 흡수율이 낮은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흡수율을 높이는 칼슘과 함께 섭취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 엽산과 철분 함량이 높은 음식 시금치, 근대, 쑥갓, 무청, 순무, 호박, 피망, 당근 등 미네랄이 풍부한 뿌리채소와 버섯류는 철분 함유량이 대단히 높습니다.
철분은 체내에 잘 흡수되기 어렵기 때문에, 조리, 가공한 식품의 섭취를 통해 흡수해야 합니다.
철분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및 채소류, 육류, 조개류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특별히 철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살코기, 조개류, 해조류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 시금치와 된장 시금치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특히 비타민C는 열에 약하지만, 데치는 과정에서 파괴되지 않습니다.
시금치 뿌리는 많은 양의 수산으로 채워져 있는데, 시금치에 들어 있는 칼슘이 체내에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수산을 제어해주기 때문에,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할 때에는 되도록 시금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빈혈예방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 피로회복 효과 시금치는 일반적으로 비타민C가 풍부하고 철분은 시금치의 1.5배나 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