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탕 재료를 준비해 줍니다
그래서 ‘꽃게탕은 사랑이다’라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꽃게의 껍질에는 키틴질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키틴질은 인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침투하지 못하게 막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몸 안에 있는 중금속들을 배설하게 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꽃게탕에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마늘은 살균 작용이 있고, 달여서 먹으면 소화를 도우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여기에는 꽃게의 담백한 맛을 살려주는 필수 아미노산, 칼륨, 칼슘, 미네랄,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체내에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등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꽃게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권장되는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꽃게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꽃게는 게장을 담그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
게장은 게를 간장에 절이고 숙성시켜서 만드는데, 그 게장 속에는 게의 내장과 알이 들어 있습니다.
게장과 꽃게의 내장이 밥도둑으로 불리는 이유는 꽃게의 내장으로 담근 게장은 내장이 품고 있는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이 어우러져서 밥도둑이라는 별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꽃게탕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4. 피부 미용, 눈 건강에 좋다.
또한 타우린은 피로회복 및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꽃게탕을 끓이려면 먼저 꽃게를 깨끗하게 손질해야 하는데 솔을 이용하여 꽃게의 배 끝에서부터 등딱지까지 구석구석을 닦아줍니다.
그리고 게의 집게발은 잘라내고,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 후 다리 끝을 자르고, 아가미를 제거해줍니다.
게의 배 끝, 즉 등딱지를 제거한 후에 모래주머니를 제거합니다.
게딱지와 몸통을 분리한 후에 몸통에 있는 아가미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기면 됩니다.
게딱지와 몸통에 있는 내장을 제거하고 게딱지를 분리해주고 몸통을 반으로 잘라주면 됩니다.
몸통을 반으로 잘라주면 꽃게탕을 끓일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1. 꽃게탕 재료를 준비해 줍니다.
1 꽃게 4마리(3kg), 물 12컵(2,800cc), 무 3조각, 애호박 1개, 양파 12개,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표고버섯 5개, 팽이버섯 1봉지, 두부 12모, 쑥갓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양념 재료(된장 1큰술, 고추 가루 2큰술, 국 간장 1큰술, 생강즙 12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2. 꽃게탕 만드는 과정 1) 냄비에 물, 무, 호박, 양파,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두부를 넣고 끓여준다.
2)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꽃게를 넣고 중불에서 끓여준다.
3) 중불에서 끓이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된장 1~2큰술을 넣고 한 번 더 끓이고, 청주 1큰술을 넣고 뚜껑을 닫고 5분간 더 끓인다.
4) 5분 후에 소금 간을 하고 팽이버섯, 두부, 고추, 쑥갓을 넣고 더 끓여준다.
3. 꽃게탕에 들어갈 재료 손질하기 1) 꽃게는 칫솔로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어준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