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질적으로 몸이 찬 분들은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문가가 알려주는 도라지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와 기관지에 좋다는 도라지!
도라지는 그 뿌리가 중요한데, 도라지는 예로부터 음식뿐 아니라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도라지는 아토피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아토피에 좋은데, 도라지와 꿀을 넣고 갈아 마시면 가려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라지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물로 먹으려면 깨끗하게 씻은 뒤에 조리해야 합니다.
도라지 나물은 도라지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나는 경우가 많아서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기능이 있는데,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 도라지를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나물로 무칠 때에는 팬에 볶거나 도라지를 끓일 때 물을 넣고 약불로 충분히 끓여 익힌 뒤에 조리해야 하는데, 이 때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등의 영양성분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하려면 대추를 넣고 조리해야 합니다.
도라지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으로 꾸준히 먹으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피부에 있는 기미와 주근깨, 여드름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줘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쓴맛을 빼려면 소금물에 담궜다가 소금물이 배어 나올 정도로 짠 뒤에 조리하는 것이 좋고, 도라지를 먹을 때 꿀을 함께 넣고 먹으면 단맛이 나서 먹기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질적으로 몸이 찬 분들은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도라지의 찬 성질 때문에 평소 설사를 자주하거나 배가 차고, 대변을 묽게 보는 분들이 과다섭취하면 설사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콜레스트롤이 낮은 음식을 먹을 때 도라지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에는 단백질, 무기질, 사포닌,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나 도라지에는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불리는 비타민 B가 많은데, 이 비타민 B는 인체의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는 목의 통증을 없애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도라지는 비타민 B1, B2가 풍부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도라지는 염증을 제거하고, 호흡기에 있는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목의 통증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이 차서, 찬 음식을 많이 먹는 분들은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도라지는 이런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에게도 좋고, 도라지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관지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도라지는 기침을 멎게 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어서 목감기에 좋은데요, 염증이 잦은 분들은 도라지를 달여서 그 물을 드시거나, 말려서 가루를 꿀과 함께 드시면 염증완화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반찬, 차, 효소로 활용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라지차 1. 말린 도라지(20g)를 물(1리터)에 넣어 약불로 2분정도 끓인 후에 불을 끄고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해서 마신다.
2. 도라지와 생강, 배를 넣고 30분정도 끓인다.
감기에 좋은 도라지생강차 1. 도라지 40g을 물(1리터)에 넣어 약불로 10분정도 끓인다.
2. 배12개를 넣고 약불로 30분정도 끓여준다.
도라지와 배가 냉한 분들에게 좋다고 한다.
도라지효소 재료는 도라지와 배.
중간크기의 대추를 준비한다.
1. 도라지(16뿌리)는 씻어준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