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최근에 들어 아로니아의 국내 재배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면서 국내 재배를 위한 정보를 알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났는데, 이분들을 위해 아로니아의 장점을 보다 객관적으로 소개해드리기 위함입니다.
사실, 아로니아는 지구 상에 현존하는 과일류 중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이 함유된 과일입니다.

따라서 식물학적으로도 매우 의미있는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분이 어떻게 작용하길래 이렇게나 좋다는 평을 듣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블랙초크베리’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초크베리는 ‘아로니아’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는데, ‘블랙쵸크베리’가 정식 명칭입니다.

아로니아가 가진 성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안토시아닌입니다.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실 등에 포함되어 있는 색소를 말하는데,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은 자연계에 있는 어떤 식물보다 더 많은 안토시아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산화란, ‘유리기’라는 이름의 해로운 물질이 ‘산소’와 결합하여 ‘활성 산소’를 생성하는 것을 말하는데, 유리기는 모든 조직에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치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그런데, 항산화 작용은 이런 유리기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정상적인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은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하는 항산화 작용을 ‘항산화 작용’이라 부릅니다.

아로니아가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것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은 대부분 ‘활성 산소’를 제거하거나 없애는 기능을 합니다.
아로니아의 효능은 크게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피부 세포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여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주며, 몸에 산화 장애를 일으켜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따라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간 기능 개선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속의 간 기능을 깨끗하게 정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과음한 다음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는 인체에 유해한 요산 결정체를 제거하여 혈액에서의 요산 배출을 촉진시켜 통풍을 개선합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내용 외에도 아로니아는 비타민 C와 철분이 풍부해서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과 체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아로니아는 주로 생과로 먹는데,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열이나 산에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과일이면서 약이기 때문에, 그냥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음식에 첨가하거나, 건강보조식품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로니아의 효능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니아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이유 – 활성산소 제거 아로니아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활성산소란?

활성산소는 우리 몸을 산화시키는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대부분 음식과 물에서 발생합니다.
아로니아 부작용은?

아로니아는 과일이면서 약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아로니아 안토시아닌 성분은 열에 약해 열을 가하거나, 가공을 거친 식품에는 안토시아닌이 거의 남아있지 않아 생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로니아 보관법은?
아로니아는 보관을 잘 해야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열과 산성에 취약하기 때문에,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 아로니아는 생과로 먹는 과일이기 때문에, 생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