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는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
감자에는 나트륨 성분이 거의 없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감자를 주식으로 하 는 사람들에게 쉽게 발생하는 영양 불균형 해소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예로부터 감자에는 민간요법으로 이용되던 여러 가지 치유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가 지닌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변비 예방 감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성화시킵니다.
아침에 감자를 먹으면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장 운동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변비 개선 감자는 수분 함량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다이어트 효과 감자는 100g당 칼로리가 78kcal인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감자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비타민C는 사과의 5배나 되는 풍부한 비타민C로, 섭취 시 포만감을 주며, 펙틴에 의한 이뇨작용으로, 체중 감량과 더불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천만의 말씀!
감자는 덜 익은 상태로 냉장고에 보관해도 쉽게 상하지 않습니다.
다만, 감자를 보관할 때는 싹이 나지 않도록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거나 상자에 사과를 한 두개 정도 넣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2. 감자는 갈색으로 변한다?
→ NO!
감자는 보통 빛이 없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다 보면, 검은색으로 색깔이 변하는데요.
감자의 전분 성분이 당으로 변하면서 감자 표면의 색깔이 변한 것입니다.
하지만, 감자의 전분으로 만들어진 당분의 대부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감자의 색깔이 변한 것이지 맛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감자의 당분과 탄수화물은 감자가 노랗게 변하는 것과 상관이 없으며, 오히려 감자의 탄수화물은 갈색으로 변하지 않고, 단단하고 쭈글쭈글하게 변해 먹었을 때 식감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감자를 보관하려면 냉동 보관을 해야 하나?
→ YES!
감자의 전분 성분이 당으로 변하면 감자 표면이 끈적하게 변하기 때문에 감자를 보관할 때 냉동 보관하면 변색의 염려가 줄어들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자의 전분 성분이 당으로 변하면 감자 표면이 끈적하게 변하기 때문에 감자를 냉동 보관했다가, 해동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감자는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
→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상자에 감자를 담은 뒤, 그 위를 신문지로 한 번 더 덮어주는 것이 감자를 오랫동안 싱싱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Tip.
감자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기!
감자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나트륨 과잉으로 인한 혈압 상승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감자에는 나트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자를 많이 먹으면 혈압이 높아질 확률이 높은데요.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감자를 조리하거나 가공하였을 때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감자의 비타민 C는 가열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고, 삶거나 구워서 먹어도 그 양이 그대로 보존됩니다.
감자의 비타민C는 철분과 결합해 장에서의 흡수를 돕습니다.
맛있는 감자 고르는 법!
감자를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크기가 일정하고 단단한 것을 고르고,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물렁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표면에 흠집이 적고 매끄러워야 하며, 녹색 빛이 도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감자, 영양도 듬뿍!
맛도 좋은 감자!
감자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C, 칼슘, 철분, 칼륨 등 각종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식으로도 으뜸입니다.
감자는 100g당 칼로리가 78kcal에 불과한 열량이 낮은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으며, 또한, 칼륨과 같은 무기질 및 비타민류가 풍부하여 영양가도 높습니다.
감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감자를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 이때 물을 넣지 않고 감자를 삶아야 영양 성분이 더욱 배가 됩니다.
감자를 삶을 때 생기는 거품은 조리 과정 중에 생기는 것이 아니며, 감자를 물에 넣고 삶을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부분이 불투명한 물 속으로 없어지게 되어, 감자 표면에 남은 단백질 막에 의해 형성된 것인데요.
이는 조리과정에서 생기지 않으므로, 감자를 물에 넣고 삶을 경우에는 조리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리더라도 조리 전 물에 담가두었다가 삶거나, 물에 충분히 잠기도록 한 다음 물 밖으로 나온 후 삶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의 영양성분!
– 나트륨 함량이 높아 과잉섭취를 줄이려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칼륨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에는 칼륨 성분이 100g당 220mg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감자를 먹으면 다른 영양소는 부족하지 않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감자에는 철분 함량이 100g당 3mg으로 철분의 주요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C가 100g당 23mg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감자는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외선에 의해 생기는 주근깨와 기미를 예방해주며,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 식이섬유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도와주며,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폴리페놀, 비타민 C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감자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은데, 감자의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를 방지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